본문 바로가기
요리

콩장 조림 서리태 콩자반 맛있게 만드는법

by 홍시언니 :) 2023. 12. 7.
300x250

완성된 콩자반

 

콩장 조림 서리태 콩자반 맛있게 만드는법

 
콩은 식물성 단백질을 얻을 수 있는 재료인데요, 그 중에서도 이맘때쯤 수확을 끝낸 서리태, 검은콩은 제철 수확물로 더 풍부하게 영양을 품고 있습니다. 탈모에도 좋고 노화방지에도 좋다는 검은콩은 콩물을 만들기도 하고 쌀밥과 함께 지어 영양밥을 만들기도 하는데 가장 많이 보는 음식은 콩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콩을 간장에 짭쪼롬하게 볶고 달작지근한 양념을 더해서 감칠맛 나는 반찬이 완성되는데요, 그 양념을 흰밥에 슥슥 곁들여도 밥도둑이 따로 없지요. 그럼 바로 만들어볼게요!
 
 
 
 

준비해 주세요!

 
서리태 콩 500g
물 1.5L
진간장 200ml
물엿 2큰술
설탕 5큰술
깨소금 2큰술 
 
 
 
 

 


 

1. 콩 준비

서리태콩 500g을 3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이 과정에서 작은 돌들을 함께 골라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냄비에 물 1.5L와 함께 검은 콩을 넣고 20분 정도 센불에서 물이 조금 줄어들 때까지 끓여줍니다. 

300x250


 

콩 씻기
콩 씻기
냄비에 물 1.5L와 콩 넣기

 
 
 
 
 

2. 양념하기

냄비의 물이 줄어드는 것이 보이면 진간장 200ml, 설탕 5큰술을 넣고 물이 자작하게 졸아들 때까지 20-3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한소끔 끓여주고나서 물엿 2큰술을 넣어줍니다. 물엿을 넣어주면 콩장에 윤기가 돌고 부드러워집니다.

 

냄비에 물이 졸아든 모습
냄비에 진간장 200ml, 설탕 5큰술 넣기
물엿 2큰술 넣기

 
 
 
 
 

3. 마무리

보글보글한 거품이 거의 사라질 때까지 두면 되는데 콩을 하나 먹어보고 자신에게 알맞는 딱딱함 정도에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다 되었다고 생각되면 불을 끄고 깨소금 2큰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깨소금 2큰술 넣고 마무리

 
 
 
 

 
 
 

완성된 콩자반

 
이렇게 콩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콩자반에 윤기가 흐르는 것이 참 먹음직스럽게 보입니다. 검은콩은 건강에 좋은 식재료이지만 밥 반찬이기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조금 짤 수 있으니 너무 맛있더라도 건강을 위해 적정량을 섭취해 주세요~ 오늘은 가을 수확물 서리태로 콩자반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가을이 준 선물로 신선한 밥상 꾸리시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영상으로 만나보고 싶다면!
유튜브/인스타그램 : 홍시언니(@jewelry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