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오징어 무국 끓이는 방법 오징어 요리

by 홍시언니 :) 2023. 12. 11.
300x250

완성된 오징어무국

 

오징어 무국 끓이는 방법 오징어 요리

 

비가 내리고 있네요. 추웠던 날이 푸근해지면서 미세먼지도 함께 돌아왔었는데 이 비가 미세먼지를 씻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미세먼지로 잠긴 목을 풀어줄 오징어 국을 준비해 보았는데요, 겨울 무를 넣어 시원한 맛에 칼칼한 매콤함까지 겸비한 음식이랍니다. 오징어는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으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식감도 좋아서 제가 자주 찾게 되는 식재료입니다. 그럼 바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준비해 주세요!

 

오징어 2마리
무 1/2개
양파 2개
파 조금
고추장 1큰술
까나리액젓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간 생강 1/3큰술
소금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1. 재료 준비

국에 들어갈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 오징어 2마리는 깨끗하게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두고 양파 2개는 깍둑썰기, 무 반 개는 너무 두껍지 않게 썰어줍니다. 깍둑썰기한 뒤에 그 반절 정도(약 5-7mm)의 두께로 썰어주면 됩니다. 파가 있다면 파도 조금 썰어둡니다.

300x250

오징어 썰기
무 썰기
양파 썰기
파 썰기

 

 

 

 

 

2. 육수 준비

재료가 준비되면 냄비에 물 2.5L 정도를 담아서 물을 미리 끓여 놓도록 합니다. 물에는 다시마를 조금 넣어주고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떠오른 거품을 걷어내고 무를 먼저 넣고 다시 끓여줍니다.

 

다시마 넣기
거품 걷어내기
무 넣기

 

 

 

 

 

3. 양념하기

다시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고추장 1큰술, 까나리 액젓 3큰술을 넣어준 뒤에 썰어둔 오징어를 넣어줍니다. 다시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1큰술, 갈은 생강 1/3큰술, 소금 1큰술, 고춧가루 2큰술을 넣고 끓여준 뒤에 또다시 끓어오르면 양파를 넣어줍니다. 

 

오징어 넣기
다진마늘 1큰술, 갈은생강 1/3큰술, 소금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양파 넣기

 

 

 

 

 

4. 마무리

양파를 넣은 뒤 다시 끓어오르면 파를 넣고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시간을 두고 조금 더 끓여내면 맛을 스스로 자아내는데 그래도 맛이 나지 않는다면 미원을 정말 살짝만 넣어주세요. 

 

파 넣기

 

 

 

 

 

 

 

 

완성된 모습

 

얼큰한 오징어 무국이 완성되었습니다. 매운 양념인 고춧가루의 양을 더 넣으면 훨씬 얼큰한 맛을 내는데 기호에 맞게 가감하여 만들어내면 될 듯합니다. 저는 너무 맵지 않게 적당한 칼칼함을 내주었어요. 국은 찌개와 다르게 맑은 국물이라 약속이 많아지는 연말에 담백하게 먹을 수 있는 한 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영상으로 만나보고 싶다면!
유튜브/인스타그램 : 홍시언니(@jewelry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