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레시피 재료

by 홍시언니 :) 2024. 1. 11.
300x250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레시피 재료

 

하얀 눈이 소복소복 내리는 요즘, 정말 이불 안에서 아름다운 창밖만 바라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럴 수만은 없기에 또 맛있는 밥을 먹고 힘을 내야겠지요^^ 한국인은 밥심, 밥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우리에게 밥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는데요, 오늘은 그런 마음을 달래줄 한국인의 소울푸드 된장찌개를 보글보글 맛나게 끓여보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해 볼게요!

 

 

 

준비해 주세요!

 

물 1.5L
국물용 멸치
다시마
무 조금
애호박 1/2개
양파 1/2개
두부 반모
느타리버섯 한 줌
파 1/2개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1/2작은술

 

 

 

1.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 1.5L를 넣고 다시마 서너 장과 중멸치 15개 정도를 추가해서 센 불에서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나중에 다 건져내야 하기에 건질 때 편하게 건지려면 육수망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300x250

 

 

 

 

 

2. 재료 준비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서 무 조금을 얇게 썰어주고 애호박 반 개, 양파 반개, 두부 반모도 깍둑썰기하여 준비합니다. 

느타리버섯도 있다면 함께 준비해 주고 무, 호박, 양파, 두부, 버섯, 감자 등 집에 있는 재료를 넣어주면 됩니다.

 

 

 

 

 

3. 된장풀기

육수가 만들어졌으면 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내고 떠오른 거품을 제거해 줍니다. 육수재료에서 나오는 불순물을 제거해 주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부드럽게 잘 풀릴 수 있도록 된장 2큰술을 체에 걸러 넣어줍니다.

 

 

 

 

 

 

4. 재료 넣기

된장을 풀어놓은 냄비가 끓어오르면 제일 단단한 무를 먼저 넣어줍니다. 다시 물이 끓어오르면 양파를 넣어주고 또다시 끓어오르면 버섯을 넣어준 뒤에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끓어오르면 두부와 호박을 넣어주고 간이 맞지 않으면 소금 1/2 작은술을 넣어 끓여줍니다.

 

 

 

 

 

 

5. 마무리

대파 1/2개를 쫑쫑 썰어놓고 찌개가 다시 한소끔 끓어오르면 파를 넣어 마무리합니다. 찌개는 요리하고 바로 먹었을 때는 신선한 맛이 느껴지는데 계속 끓여내면 재료에서 우려져 나온 감칠맛이 더해져 걸쭉하니 또 다른 매력적인 맛을 냅니다. 

 

 

 

 

 

 

 

 

 

 

 

 

오늘은 우리의 소울푸드 된장찌개를 만들어봤습니다. 된장은 참 매력적인 식재료인데 어떤 채소를 더해도 잘 어우러지고 속까지 편안하게 해 준답니다. 냉장고에 있는 애호박, 두부, 양파, 무, 버섯을 넣어서 후다닥 만들었는데 감자가 없었던 것이 조금 아쉽네요^^ 감자가 폭 익으면 숟가락으로 콕콕 국물과 함께 비벼내면 그만인데 말이죠~ 여러분은 더 깊은 맛을 내보시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