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닭죽 맛있게 만드는 법

by 홍시언니 :) 2023. 7. 11.
300x250

 
닭죽 맛있게 만드는 법


다들 몸보신하셨나요? 오늘이 바로 삼복의 첫 번째 복인 초복이랍니다. 초복, 중복, 말복은 삼복더위라는 말처럼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 초복은 여름의 시초를 말합니다. '복'자는 福복 복자가 아니라 伏엎드릴 복자를 써서 더운 여름의 기세가 가을의 기운이 오는 것을 세 번이나 굴복시킨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하늘이 뚫린 듯이 비가 와서 그래도 기온은 많이 떨어진 편이네요. 닭죽은 영양가가 높은 음식으로 닭의 단백질을 공급하면서도 죽의 형태를 띠어 소화가 수월하도록 해줍니다. 닭고기에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유해한 세포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에 더해 인삼과 대추 또한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온 약용식재료로 에너지를 보충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그럼 재료만 준비하면 그 다음은 전혀 어렵지 않은 영양가 만점인 닭죽 만들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준비해 주세요!

 

5-6인분 

 

- part1 닭 삶기 -

닭 2마리

인삼 1개

대추 한줌

통마늘 10알

양파 1개

대파 2개

 

- part2 닭 죽 -

찹쌀 밥그릇 1 공기

당근 1/4개

쪽파 또는 부추 조금

양파 1/4개

소금 1작은술

 
 
 
  
 
 
 


 
1. 생닭 손질

손질된 생닭을 물에 씻은 뒤 날개, 항문 쪽의 하얀 지방을 떼어내고 내장 쪽도 이물질이 없도록 해줍니다. 이 과정을 2번 정도 반복해서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손질된 닭이라고 해도 내장에 피찌꺼기 등의 불순물이 있기에 잘 씻어내주어야 합니다.

300x250

생닭 준비
지방 제거


 
 
 
 
2. 찹쌀을 미리 불려두기

찹쌀을 밥공기로 1공기 정도를 두세 번 깨끗이 씻어 1시간 이상 불려줍니다. 보통 죽을 만들 때 찹쌀을 사용하는데 일반 쌀보다 찰기가 있어서 더 쫀득하고 쫀쫀한 느낌이 듭니다. 찹쌀이 없다면 일반 쌀로 해도 무관합니다.
 

찰쌀 불리기

 
 
 
 
3. 닭 삶기

냄비에 닭, 대추 10알, 마늘 10알, 인삼 1개를 통으로 넣고 양파 1개, 대파 2개를 크게 썰어서 넣어준 뒤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센 불로 팔팔 끓여줍니다. 들어가는 재료를 크게크게 넣어야 나중에 건져내기 쉬우니 통으로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냄비에 닭, 대추, 마늘, 인삼, 양파, 대파 넣고 끓이기

 
 
 
 
4. 죽 재료 준비 

닭이 끓을 동안 죽에 들어갈 당근 1/4개, 양파 1/4개, 쪽파 조금을 잘게 썰어 둡니다. 최대한 잘게 썰어 부드러운 죽을 먹을 때 함께 부담없이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며, 쪽파는 색을 내기 위한 것이기에 부추로 대체해도 됩니다.
 

양파, 쪽파, 당근을 잘게 썰기

 
 
 
 
5. 불순물 제거

닭을 넣은 냄비가 끓어오르면 떠오른 불순물을 제거하고 중불로 40분 정도 더 끓여 줍니다. 하얗게 떠오른 거품이 불순물인데 여기에는 미쳐 우리가 골라내지 못했던 것들이 포함되어 있기에 다른 요리를 할 때에도 이렇게 떠오른 불순물을 건져주어야 합니다. 
 

불순물 건지기


 
 
 
6. 찹쌀 넣기

시간이 지난 후에 닭을 보면 이전의 핑크 빛에서 더 하얗게 되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닭이 익었으면 닭고기를 포함해 모든 재료들을 건져낸 뒤에 바로 찹쌀 4 국자를 넣고 소금 1작은술로 간을 한 뒤 센 불로 끓여줍니다.
 

닭 익어가는 중
닭 육수만 남은 모습
찹쌀 넣는 모습
소금간

 
 
 
 
7. 죽을 뭉근하게 끓여주기

냄비에 있는 죽이 끓어오르면 닭 육수를 낼 때처럼 떠오른 이물질을 건져내고 잘게 다져두었던 당근, 양파를 넣고 15분을 끓여준 뒤 썰어둔 쪽파를 마지막으로 넣고 약불로 5분 더 끓여줍니다. 그냥 두면 탈 수 있으니 중간중간 저어주며 눌러붙지 않도록 해줍니다.
 

썰어둔 당근, 양파, 쪽파 넣기

 
 
 

 


 
 

완성된 모습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실행해야하는 레시피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요리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정말 음식은 정성, 그것이 다입니다. 진짜 여름이 시작하는 바로 오늘 이 시점에 날 기운 차리게 만들어 줄 뜨끈한 닭죽으로 몸보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모두 장마에 피해 없기를 바라고요, 그럼에도 건강하고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영상으로 만나보고 싶다면!
유튜브/인스타그램 : 홍시언니(@jewelry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