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머위잎 먹는법 머위잎 된장 무침 효능

by 홍시언니 :) 2024. 4. 29.
300x250

 

머위잎 먹는법 머위잎 된장 무침 효능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에 머위잎도 제철을 맞이했는데요, 머위잎은 염증을 완화해 주면서도 혈액순환도 개선뿐 아니라 노화방지까지 해주니 또 챙겨 먹어줘야겠지요. 제가 어렸을 때는 뒷마당 장독대 옆에 피어있는 이 머위잎을 자주 보고는 했었는데 이제는 마트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네요. 머위잎은 조금 쌉쌀한 맛을 내는데 생으로는 독성이 있기에 많이 먹을 경우에는 설사 등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고 간 손상이나 피로감도 느낄 수 있으니 반드시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데쳐낸 머위잎에 된장 양념으로 구수하게 무쳐볼게요. 

 

 

준비해 주세요!

 

머위잎 300g
굵은소금
된장 2/3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매실진액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1. 머위 손질

머위 줄기에 있는 껍질을 벗겨준 뒤에 2번 정도 깨끗이 씻어줍니다. 머위 줄기에 있는 껍질을 벗겨주어야 무침으로 먹을 때 질기지 않고 아삭한 식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면 손끝이 검어질 수 있으니 신경 쓰인다면 위생장갑을 끼고 손질해 주세요.

300x250

 

 

 

 

 

2. 데치기

냄비에 물을 끓이고 팔팔 끓어오르면 굵은소금 1큰술을 넣고 녹여준 뒤에 머위를 넣어줍니다. 머위의 색이 선명하게 변하면 꺼내어 체에 밭쳐 물을 버리고 찬물에 2번 정도 식히듯이 헹궈준 뒤에 물을 꽉 짜줍니다.

 

 

 

 

 

 

3. 양념하기

머위 줄기가 너무 길수 있으니 먹기 좋게 한번 정도 썰어주고 된장 2/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매실진액 2작은술, 파 조금을 썰어준 뒤에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줍니다. 맛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미원을 살짝 추가해 주세요.

 

 

 

 

 

 

 

 

 

 

 

 

 

봄을 살아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인 머위잎 된장 무침이 완성되었는데요, 된장의 구수함과 머위잎의 쌉싸름함이 어우러져 계속 손이 가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맛을 선사합니다. 저는 새콤한 나물무침보다 이렇게 된장으로 만든 구수한 나물이 더 좋더라고요. 자극적이지 않고 속도 편하게 만들어주고 머위잎을 이렇게 먹고 나면 장활동도 좋아져도 변비에도 좋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영상으로 만나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