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by 홍시언니 :) 2023. 9. 13.
300x250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장조림은 고기를 간장에 조려 만드는 반찬인데요, 고기의 향미와 짭조름한 맛이 밥하고 만났을 때 별미처럼 느껴져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기본은 고기이지만 여기에 메추리 알이나 꽈리고추 등을 함께 넣어서 또 다른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보통 장조림은 소고기를 사용하는 데 사용되는 소고기 장조림에 사용되는 소고기 부위는 지방이 많이 없는 사태살이나 우둔살을 사용합니다. 돼지고기로도 장조림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돼지고기 부위 중에서 안심 부위를 사용하여 소고기보다 더 연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어줍니다. 오늘은 부드럽고 연한 돼지고기로 장조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준비해 주세요!

 

돼지고기 안심 1200g (2근)
물 400ml
간장 60ml
매실진액 40ml
마늘 1통
양파 1/2개
대파 1개
월계수잎 4개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1. 고기 준비하기

돼지고기의 안심 부분 1200g을 준비하여 정육점에서 장조림용 돼지고기를 주문하면 이 부분을 주실 거예요. 냄비에 먼저 넣어주는데 이때 하얗게 보이는 지방이 있다면 떼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으면 식었을 때 하얗게 기름이 뜨기 때문에 깔끔하게 먹기 위해서 제거합니다.
 

냄비에 고기 넣기
지방 제거

 
 
 
 

 

2. 재료와 양념 넣어주기

준비된 고기에 물 400ml를 부어주고 간장 60ml, 매실진액 40ml, 마늘 1통(10알 정도), 월계수잎 4장, 양파 1/2개, 청주 2큰술을 넣고 마지막으로 대파 1개까지 썰어서 넣어준 뒤에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물 넣기
간장 넣기
매실액기스 넣기
양파, 마늘, 월계수 잎 넣기
청주넣기
파넣기

 
 
 
 
 

3. 불순물 제거하기

냄비가 끓어오르면 불순물을 제거하고 설탕 1큰술을 넣어준 뒤 중불에서 30분 더 끓여줍니다. 설탕은 단맛을 더 내주기 위해 넣는 것으로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제외해도 됩니다.
 

팔팔 끓는 모습
불순물 제거하기
설탕넣기

 

 
 
 
 

4. 기름 제거하기

20분 정도 지나서 중간에 뚜껑을 한번 열어보고 위에 기름이 떠있다면 국자로 떠서 버려줍니다. 이 작업은 식어도 기름이 많이 끼지 않도록 해주는 2차 작업입니다. 기름을 전부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으니 큰 기름만 제대로 제거해 주면 됩니다.
 

기름 걷어내기

 
 
 
 
 

5. 채소 꺼내주기

끓은 지 30분이 되었을 때 익은 파, 양파, 월계수 잎을 꺼내주고 1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고기를 제외한 다른 재료를 너무 오래 함께 끓여주면 텁텁해지는데 너무 텁텁해지지 않도록 적당 시간이 되었을 때 꺼내주어야 합니다.
 

채소꺼내고 조금 더 가열하기

 
 
 
 
 

6. 식은 고기 손질

물이 줄어들고 고기가 다 익으면 식혀두고 다 식으면 먹기 좋게 고기를 찢어서 통에 보관합니다. 찢은 고기가 국물에 잘 담기도록 해야 고기에 짭조름하게 양념이 잘 스며듭니다. 
 

고기 찢기

 
 
 
 

300x250


 
 
 

완성된 모습

이렇게 돼지고기 안심으로 만든 장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조리가 바로 된 직후에는 아직 고기에 양념이 덜 스며들어서 밥반찬이라기보다는 그냥 먹어도 좋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하루이틀 양념이 찢어진 고기 사이사이로 스며들면 밥에 얹혀 먹었을 때 짭짤한 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하게 단백질도 챙기고 맛도 챙길 수 있는 장조림으로 오늘도 밥 한 끼 뚝딱해 보세요!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영상으로 만나보고 싶다면!
유튜브/인스타그램 : 홍시언니(@jewelryvely)